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의 귀 끝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딱지가 생기는 이유

반려동물 귀끝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는 간단하게 외상으로 생긴 상처 때문입니다.

 

외상으로 인한 상처

반려동물 귀 끝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는 외상으로 인한 상처가 회복되는 것이기 때문인데, 특히 귀가 크고 기다랗게 늘어진 반려동물일 수록 귀 끝에 외상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반려견이 몸을 털때 귀에 전해지는 원심력으로 인해 혈액이 귀 끝으로 전해지고 그로인해 귀 끝이 딱딱한 무언가와 만나 상처가 발생하게 되는데

 

 

귀 끝에 맞다은 곳에 보면 이렇게 피가 묻어있는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과도한 몸털기로 인해 귀에 외상이 발생하는데 이때는 왜 몸털기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발견하고 빠르게 대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귀 끝에 생긴 딱지는 어떻게 관리할까?

딱지는 외상이 치료되면서 상처에서 나온 혈액에 포함된 적혈구나 혈소판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으로 상처를 빨리 낫기위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떼어내서는 안됩니다.

 

만약 상처가 다 낫기전에 딱지를 벗겨내면 낫던 상처가 다시 표면에 드러남으로써 치료가 늦어지게되니 딱지는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지켜봐주세요.

 

다만 상처를 가만히 놔두면 균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소독하면서 균이 번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상처가 더디게 회복되거나 자주 반복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이때는 혈액순환 장애의 문제일수도 있으니 동물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단 혈액장애가 의심될 경우 수의사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주된 원인은 추위와 영양 불량, 면역 결핍, 유전성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